본문 바로가기
IT Network System/Linux Srv

리눅스 디렉터리별 기능

by Skills 2020. 11. 25.

리눅스 디렉터리 별 기능

출처 : https://coding-factory.tistory.com/499

리눅스에서는 수 많은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 디렉터리를 사용한다. 이러한 디렉터리들은 파일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계층적으로 구성하는데 이것을 트리구조라고 한다.

윈도우의 폴더(folder) => 리눅스의 디렉터리(directory)

 

* /

 - 모든 디렉터리의 시작점

 - 리눅스 시스템의 가장 최상위 디렉터리 (루트 디렉터리)

 

* /bin

- 시스템을 운영하는데 기본 명령어(binary)들이 들어있는 디렉터리

- mv, cp, rm 등과 같은 명령어들이 이 디렉터리에 존재하며 root 사용자와 일반 사용자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디렉터리이다.

 

* /boot

 - 리눅스 부팅을 위한 부트 로더(boot loader)가 존재하는 디렉터리.

 - GRUB과 같은 부트 로더에 관한 파일들(grub.conf )/boot 디렉터리에 존재한다.

 

* /root

 - 시스템 최고 관리자인 root 사용자의 개인 홈 디렉터리.

 

* /dev

 - 시스템 디바이스(device) 파일을 저장하고 있는 디렉터리.

 - 하드디스크 장치 파일 /dev/sda, CD-ROM 장치 파일 /dev/cdrom 등과 같은 파일들이 존재함.

 

(1) /dev/console

시스템 콘솔이다.

 

(2) /dev/had (데비안은 sda이던데.. 각 계열마다 다른 듯)

시스템의 하드디스크이다. /dev/had 첫 번째 하드 디스크를 의미한다. 만약 하나의 하드에 파티션이 두개라면 /dev/hda1, /dev/hda2, 이어 여러 개의 하드는 /dev/hdb, /dev/hdc 등의 형식이다.

 

(3) /dev/null

블랙홀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장치. 이 장치로 데이터 등을 보내면 모두 폐기된다.

 

* /sbin

 - 시스템 관리자들이 사용하는 시스템 관리자용 명령어를 저장하고 있는 디렉터리.

 - 리눅스 하면서 나왔던 명령어들(adduser, apache2, iptables, init, fdisk ) 다 있음

 - /bin과 같은 역할이지만 실행하기 위해서는 root 권한이 필요하다.

 

* /etc

 - Linux에 없어선 안 될 디렉터리이며 시스템의 모든 설정 파일이 이 디렉터리에 존재한다.

 - 시스템 관리자에 의해서 관리되는 파일들이다.

 

(1) /etc/rc.local

부팅 시 자동으로 실행되길 원하는 명령어나 파일을 이 파일에 넣어주면 부팅 시에 실행된다.

 

(2) /etc/shadow

/etc/passwd 파일에서 패스워드 부분만을 따로 저장한 파일이다. (패스워드가 암호화 되어 저장)

 

(3) /etc/group

시스템의 그룹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파일

 

* /home

 - 여기에 일반 사용자의 홈 디렉터리가 만들어진다.

 - adduser 명령어로 사용자 계정을 만들면 계정과 같은 이름으로 새로운 사용자 디렉터리가 /home 디렉터리의 하위 디렉터리로 생성된다.

ex) adduser --gecos “” hajin    /home/hajin

 

* /tmp

 - 실행 중인 프로세스들의 임시 파일들을 저장한다.

 - 종료 시 이 위치에 있는 파일들은 모두 삭제된다.

vi /tmp

(임시 파일들이라 그런지 vi로 못드감)

 

* /lib

 - 프로그램들이 의존하고 있는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존재한다.

 

* /usr

 - 사용하면서 공유할 수 있는 디렉터리와 파일들을 가지고 있다.

 -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대부분의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파일들이 위치한다.

 

(1) /usr/bin

※ 직접 해보니까 /bin 디렉터리를 지워도 명령어 사용은 되는데 /usr/bin을 지우고 명령어를 사용하니까 안됨(vi, chmod 등 되는 게 없음)

/bin과 유사한 역할을 하지만 일반 시스템 전체 범위(sudo, vi )에서 사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

 

(2) /usr/sbin

/sbin과 유사한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관련 실행 명령어와 실행 데몬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3) /usr/local

새로운 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 곳이다. (windowsprogram files와 유사)

 

* /media

 - DVD, CD-ROM, USB 등과 같은 탈부착이 가능한 장치들의 마운트 포인트로 사용되는 디렉터리.

 

* /var

 - 시스템 운용 중에 생성되었다가 삭제되는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디렉터리

 - 각종 시스템 로그파일, 사용자 로그인에 대한 보안 기록, 만약 시스템에 메일 서버를 운영한다면 사용자에게 전송된 메일들을 임시로 저장한다.

 

(1) /var/tmp/

/tmp 디렉터리와 같은 공용 디렉터리. , /tmp 디렉터리와 /var/tmp 디렉터리의 퍼미션은 1777로서 sticky bit가 설정되어 있는 공용 디렉터리이다. (리눅스 시스템의 유일한 공용 디렉터리)

쉽게 설명하면 /tmp 디렉터리의 임시 파일들보다 오래 보관되어야 할 임시 파일이 저장되는 곳.

 

(2) /var/log/

시스템 로그파일이 저장되는 디렉터리

 

(3) /var/spool/mail/

수신 메일을 사용자 명으로 기록하는 디렉터리

 

* /mnt

 - /media 디렉터리와 비슷한 용도로 외부 장치를 마운트 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디렉터리

 - 임시 디렉터리 이므로 프로그램은 어떠한 파일 시스템이  마운트 되었는지 자동으로 인식하지 않는다. (마운트를 수동으로 해주어야 함)

 

* 디렉터리 별 기능 요약본

출처 : https://coding-factory.tistory.com/499

 

728x90

'IT Network System > Linux Srv' 카테고리의 다른 글

[Linux Srv 실습] NFS  (0) 2021.01.27
Linux DNS Master & Slave  (0) 2021.01.15
rm (디렉터리, 파일 제거)  (0) 2020.11.20
데비안 패키지 관리자 시스템(DPMS)  (0) 2020.11.20
리눅스 패키지 놀이  (0) 2020.1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