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Certificate

<정보처리기능사> 운영체제

Skills 2020. 11. 23. 19:13
728x90

1과목 운영체제 연습 문제

 

1.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장치와 일반 컴퓨터 사용자 또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중간에 위치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어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쓰시오.

답 : 운영체제

 

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은?

사용자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  ) -> 하드웨어

답 : 운영체제

 

3. 운영체제의 목적 4가지를 쓰시오.

답 :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4.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에 작업을 지시하고 나서부터 결과를 받을 때까지의 경과 시간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답 : 반환 시간

 

5.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해결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답 : 신뢰도

 

6.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을 쓰시오.

* 컴퓨터 시스템 내의 한정된 각종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요구할 때, 어느 정도 신속하고 충분히 지원해 줄 수 있는지의 정도이다.
*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자원의 수나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 등의 요소가 좌우하는 것으로, 같은 종류의 시스템 자원수가 많은 경우에는 많을 경우에는 이것이 높아질 수 있다.

 답 : 사용 가능도

 

7. 다음 보기 중 운영체제의 종류를 모두 골라 기호(~ )로 쓰시오.

: WINDOWS             : LINUX                   : PL/1
: MS-DOS                : PASCAL                 : UNIX

답 : ㄱ, ㄴ, ㄹ, ㅂ

 

8.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하였으며, GUI, 선점형 멀티태스킹, OLE, PnP 등의 특징을 갖고 있는 운영체제를 쓰시오.

답 : Windows

 

9. 다른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하거나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의미하는 Windows의 특징을 쓰시오.

답 : OLE

 

10. Windows의 특징 중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의미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답 : 키보드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11. 다음이 설명하는 UNIX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 컴퓨터가 부팅될 때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면서 실행된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한다.

답 : 커널

 

12.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UNIX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답 : 쉘

 

13.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오픈 소스이고 다양한 플랫폼에 설치하여 사용 가능한 OS.

답 : LINUX

 

14. 1980년대 애플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하였으며, 아이맥과 맥북등 애플 사에서 생상하는 제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드라이버 설치 및 installuninstall의 과정이 단순한 운영체제는?

답 : MacOS

 

15. Windows 기본 명령어 중 현재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을 표시한다.

답 : dir

 

16. UNIX에서 현재 시스템의 프로세스와 메모리 사용 현황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답 : top

 

17. Windows에서 디스크 표면을 트랙과 섹터로 나누어 초기화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를 쓰시오.

답 : format

 

18. 다음 설명에서 괄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알맞은 명령어를 쓰시오.

* (  )UNIX 기본 명령어로, 파일 소유자와 그룹을 변경할 때 사용한다.
* 사용 예 : (  ) gilbut test.txt -> test.txt 파일의 소유자를 gilbut으로 변경한다.

답 : chown

 

19. 다음은 Windows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file.txt 파일의 읽기 전용 속성은 해제하고 숨긴 속성은 지정하는 명령문이다. 괄호(1, 2)에 들어갈 알맞은 옵션을 쓰시오.

attrib (  1  ) (  2  ) file.txt

답 : (1 : -r) , (2 : +h)

 

-----------------------------------------------------------------------------------------------------------------------------------

 

1과목 운영체제 예상 문제

 

1.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를 연결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쓰시오.

답 : 운영체제(OS)

 

 

2. 다음은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1~4)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는?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에는 ( 1 ), ( 2 ), ( 3 ), ( 4 )이 있다. ~ 뒷 내용은 생략

답 : ( 1 = 신뢰도), (2 = 사용 가능도), (3 = 처리 능력), (4 = 반환 시간)

 

3. 다음이 설명하는 Windows의 특징을 쓰시오.

*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CPU 이용 시간을 제어하여 응용 프로그램 실행중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고 모든 시스템 자원을 반환하는 방식이다.
*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이 CPU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시스템 다운 현상 없이 더욱 안정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답 : 선점형 멀티 태스킹

 

4.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며, 프로세스(CPU 스케줄링)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 출력 관리, 프로세스 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UNIX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답 : 커널

 

5. 다음이 설명하는 UNIX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하며 보조 기억장치에서  교체 처리가 가능하다.

답 : 쉘

 

6. 다음은 Windows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dir 명령을 이용해 현재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을 한 화면 단위로 표시하려고 한다.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옵션을 쓰시오.

dir/(  )

답 : p

 

7. UNIX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중 mkdirrmdir의 기능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답 :  mkdir(디렉터리를 생성하는 명령어), rmdir(디렉터리를 삭제하는 명령어)

 

8. 다음 설명에서 괄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명령어를 쓰시오.

* (  )Windows 기본 명령어로, 파일의 내용 중 지정한 문자열을 찾을 때 사용한다.
* 사용 예 : (  ) “가나다” file.txt -> file.txt 파일의 내용 중 가나다문자열을 찾는다.

답 : find

 

9. 다음은 UNIX에서 현재 디렉터리에 있는 file1.txt 파일을 dir 디렉터리로 이동하되 파일명을 file2.txt로 변경하여 이동하는 명령문이다.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명령어를 쓰시오.

(  ) file1.txt dir/file2.txt

답 : mv

 

10.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내의 어디에 놓을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3가지를 쓰시오.

답 : 최초 적합(First Fit), 최적 적합(Best Fit), 최악 적합(Worst Fit)

 

11 다음은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1, 2)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자세한 내용 중략 ~ ) 프로세스 스케줄링 기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 ( 1 ) 스케줄링 :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이다.
* ( 2 ) 스케줄링 : 하나의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실행하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이다.

답 : ( 1 = 비선점), ( 2 = 선점)

 

12 다음 괄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가장 적합항 용어를 쓰시오.

* (  )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 즉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Job 또는 Task라고도 한다.
* (  )는 다음과 같이 여러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 실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
 -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 실행중인 프로그램

 

답 : 프로세스

 

13 다음 <보기>에 제시된 스케줄링 기법들을 비선점(Non-preemptive) 스케줄링 기법과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기법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보기>
RR(Round Robin), HRN, 다단계 큐, FIFO, SRT, 우선 순위, 다단계 피드백 큐, SJF
 

 답 : (비선점 스케줄링 기법 : HRN, FIFO, 우선 순위, SJF), (선점 스케줄링 기법 : RR(Round Robin), 다단계 큐, SRT, 다단계 피드백 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