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C/Certificate

<정보처리기능사> 운영체제

by Skills 2020. 11. 23.

1과목 운영체제 연습 문제

 

1.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 장치와 일반 컴퓨터 사용자 또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중간에 위치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간편하게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어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쓰시오.

답 : 운영체제

 

2.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은 아래 그림과 같은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프로그램은?

사용자 -> 응용 프로그램 -> 유틸리티 -> (  ) -> 하드웨어

답 : 운영체제

 

3. 운영체제의 목적 4가지를 쓰시오.

답 : 처리 능력, 반환 시간, 사용 가능도, 신뢰도

 

4.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에 작업을 지시하고 나서부터 결과를 받을 때까지의 경과 시간을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답 : 반환 시간

 

5.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 중 시스템이 주어진 문제를 얼마나 정확하게 해결하는가를 나타내는 척도를 무엇이라고 하는지 쓰시오.

답 : 신뢰도

 

6. 다음 설명이 의미하는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을 쓰시오.

* 컴퓨터 시스템 내의 한정된 각종 자원을 여러 사용자가 요구할 때, 어느 정도 신속하고 충분히 지원해 줄 수 있는지의 정도이다.
* 사용 가능한 하드웨어 자원의 수나 다중 프로그래밍 정도 등의 요소가 좌우하는 것으로, 같은 종류의 시스템 자원수가 많은 경우에는 많을 경우에는 이것이 높아질 수 있다.

 답 : 사용 가능도

 

7. 다음 보기 중 운영체제의 종류를 모두 골라 기호(~ )로 쓰시오.

: WINDOWS             : LINUX                   : PL/1
: MS-DOS                : PASCAL                 : UNIX

답 : ㄱ, ㄴ, ㄹ, ㅂ

 

8.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 사가 개발하였으며, GUI, 선점형 멀티태스킹, OLE, PnP 등의 특징을 갖고 있는 운영체제를 쓰시오.

답 : Windows

 

9. 다른 여러 응용 프로그램에서 작성된 문자나 그림 등의 개체를 현재 작성 중인 문서에 자유롭게 연결하거나 삽입하여 편집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의미하는 Windows의 특징을 쓰시오.

답 : OLE

 

10. Windows의 특징 중 GUI(Graphic User Interface)의 의미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답 : 키보드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마우스로 아이콘이나 메뉴를 선택하여 모든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11. 다음이 설명하는 UNIX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 UNIX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다.
* 컴퓨터가 부팅될 때 주기억장치에 적재된 후 상주하면서 실행된다.
*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한다.

답 : 커널

 

12.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로,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하는 UNIX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답 : 쉘

 

13.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한 운영체제, 오픈 소스이고 다양한 플랫폼에 설치하여 사용 가능한 OS.

답 : LINUX

 

14. 1980년대 애플사가 UNIX를 기반으로 개발하였으며, 아이맥과 맥북등 애플 사에서 생상하는 제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드라이버 설치 및 installuninstall의 과정이 단순한 운영체제는?

답 : MacOS

 

15. Windows 기본 명령어 중 현재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을 표시한다.

답 : dir

 

16. UNIX에서 현재 시스템의 프로세스와 메모리 사용 현황을 표시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답 : top

 

17. Windows에서 디스크 표면을 트랙과 섹터로 나누어 초기화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를 쓰시오.

답 : format

 

18. 다음 설명에서 괄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알맞은 명령어를 쓰시오.

* (  )UNIX 기본 명령어로, 파일 소유자와 그룹을 변경할 때 사용한다.
* 사용 예 : (  ) gilbut test.txt -> test.txt 파일의 소유자를 gilbut으로 변경한다.

답 : chown

 

19. 다음은 Windows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file.txt 파일의 읽기 전용 속성은 해제하고 숨긴 속성은 지정하는 명령문이다. 괄호(1, 2)에 들어갈 알맞은 옵션을 쓰시오.

attrib (  1  ) (  2  ) file.txt

답 : (1 : -r) , (2 : +h)

 

-----------------------------------------------------------------------------------------------------------------------------------

 

1과목 운영체제 예상 문제

 

1. 컴퓨터 하드웨어와 사용자를 연결시켜 사용자로 하여금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고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쓰시오.

답 : 운영체제(OS)

 

 

2. 다음은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1~4)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용어는?

운영체제의 성능 평가 기준에는 ( 1 ), ( 2 ), ( 3 ), ( 4 )이 있다. ~ 뒷 내용은 생략

답 : ( 1 = 신뢰도), (2 = 사용 가능도), (3 = 처리 능력), (4 = 반환 시간)

 

3. 다음이 설명하는 Windows의 특징을 쓰시오.

*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운영체제가 각 작업의 CPU 이용 시간을 제어하여 응용 프로그램 실행중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강제 종료시키고 모든 시스템 자원을 반환하는 방식이다.
*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이 CPU를 독점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시스템 다운 현상 없이 더욱 안정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답 : 선점형 멀티 태스킹

 

4. 하드웨어를 보호하고,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의 인터페이스 역할을 담당하며, 프로세스(CPU 스케줄링) 관리, 기억장치 관리, 파일 관리, - 출력 관리, 프로세스 간 통신, 데이터 전송 및 변환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하는 UNIX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답 : 커널

 

5. 다음이 설명하는 UNIX 시스템의 구성 요소를 쓰시오.

* 사용자의 명령어를 인식하여 프로그램을 호출하고 명령을 수행하는 명령어 해석기이다.
* 시스템과 사용자 간의 인터페이스를 담당한다.
* 주기억장치에 상주하지 않고, 명령어가 포함된 파일 형태로 존재하며 보조 기억장치에서  교체 처리가 가능하다.

답 : 쉘

 

6. 다음은 Windows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dir 명령을 이용해 현재 디렉터리의 파일 목록을 한 화면 단위로 표시하려고 한다.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옵션을 쓰시오.

dir/(  )

답 : p

 

7. UNIX에서 사용하는 명령어 중 mkdirrmdir의 기능을 간략히 서술하시오.

답 :  mkdir(디렉터리를 생성하는 명령어), rmdir(디렉터리를 삭제하는 명령어)

 

8. 다음 설명에서 괄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명령어를 쓰시오.

* (  )Windows 기본 명령어로, 파일의 내용 중 지정한 문자열을 찾을 때 사용한다.
* 사용 예 : (  ) “가나다” file.txt -> file.txt 파일의 내용 중 가나다문자열을 찾는다.

답 : find

 

9. 다음은 UNIX에서 현재 디렉터리에 있는 file1.txt 파일을 dir 디렉터리로 이동하되 파일명을 file2.txt로 변경하여 이동하는 명령문이다. 괄호에 들어갈 알맞은 명령어를 쓰시오.

(  ) file1.txt dir/file2.txt

답 : mv

 

10. 새로 들어온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내의 어디에 놓을 것인가를 결정하기 위한 주기억장치 배치 전략 3가지를 쓰시오.

답 : 최초 적합(First Fit), 최적 적합(Best Fit), 최악 적합(Worst Fit)

 

11 다음은 스케줄링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1, 2)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를 쓰시오.

(자세한 내용 중략 ~ ) 프로세스 스케줄링 기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 ( 1 ) 스케줄링 : 이미 할당된 CPU를 다른 프로세스가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없는 스케줄링 기법이다.
* ( 2 ) 스케줄링 : 하나의 프로세스가 CPU를 할당받아 실행하고 있을 때 우선순위가 높은 다른 프로세스가 CPU를 강제로 빼앗아 사용할 수 있는 스케줄링 기법이다.

답 : ( 1 = 비선점), ( 2 = 선점)

 

12 다음 괄호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가장 적합항 용어를 쓰시오.

* (  )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 즉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하며, Job 또는 Task라고도 한다.
* (  )는 다음과 같이 여러 형태로 정의할 수 있다.
 - 실기억장치에 저장된 프로그램
 - 프로세서가 할당되는 실체
 - 운영체제가 관리하는 실행 단위
- 실행중인 프로그램

 

답 : 프로세스

 

13 다음 <보기>에 제시된 스케줄링 기법들을 비선점(Non-preemptive) 스케줄링 기법과 선점(Preemptive) 스케줄링 기법으로 구분하여 쓰시오.

<보기>
RR(Round Robin), HRN, 다단계 큐, FIFO, SRT, 우선 순위, 다단계 피드백 큐, SJF
 

 답 : (비선점 스케줄링 기법 : HRN, FIFO, 우선 순위, SJF), (선점 스케줄링 기법 : RR(Round Robin), 다단계 큐, SRT, 다단계 피드백 큐)

728x90

'ETC > Certifica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처리기능사>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0) 2020.11.25
<정보처리기능사> 데이터베이스  (0) 2020.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