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twork System/Windows Srv

BIOS와 UEFI

by Skills 2020. 11. 24.

* BIOS(Basic Input/Ouput System)

 - PC에 전원을 켜고 Windows OS를 시작할 때까지 PC의 하드웨어 및 운영체제(OS) 사이의 펌웨어 인터페이스이다.

 - BIOS는 메인보드의 ROM에 내장된 프로그램으로서 CPU, 하드 디스크(HDD), 키보드, 마우스 등의 하드웨어 장치를 초기화하여 제어하고 운영체제 부팅에 바톤을 넘기는 연결 역할을 하는 유틸리티이다.

 - 일반적으로 BIOS는 Windows 설치 시 부팅 장치(Boot Device)를 전환시키는 용도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Windows를 설치하고 나면 그 후엔 딱히 이용하지 않는다.

출처 : 구글 이미지

* BIOS의 기능

 ▼ BIOS의 주요 역할

CPU와 주변 장치를 진단
CPU와 주변 장치를 활성화 / 비활성화
부팅 장치의 우선 순위 설정 (위에 오른쪽 사진 처럼 <1> CD/ROM, <2> HDD, <3> USB)
하드 디스크(HDD)와 광학 드라이브의 설정
부트 모드(Legacy BIOS/UEFI)의 전환 (위에 왼쪽 사진)
날짜 및 시간 설정

 - 오래된 PC의 경우 메인보드가 기존의 레거시 BIOS만을 지원하여 UEFI 모드에는 대응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예전에는 Windows 기반의 PC가 레거시 BIOS로 부팅하도록 설정되었지만 요즘에는 UEFI로 부팅하도록 설정돼있다.

 - PC에 Windows OS를 처음 설치할 때 조심해야 할 것은 BIOS 부트 모드(Boot Mode)가 UEFI 모드(GPT 파티션 형식)인지, 기존의 레거시 BIOS(MBR 파일 형식)인지 확인하는 것이다.

 

* 레거시 BIOS(Legacy BIOS)

 - 20년 전에 운영체제 가동을 위해 설계된 오래된 유틸리티이다. 이것은 16비트 시스템이며, 최대 1MB의 메모리밖에 접근(access)할 수 없다.

 - 2TB 이상의 애용량 HDD에서 OS 부팅 및 최신 하드웨어와 운영체제와 dml 통합에 한계가 발생했다.

 - 오래된 BIOS 펌웨어는 최신의 PC와 호환되는 게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레거시 BIOS를 쓰지 않는다.

 

* UEFI(Unified Extensible Firmware Interface)

 - UEFI 모드는 최신 PC용의 표준 펌웨어 인터페이스이다.

 - UEFI는 이전의 BIOS 펌웨어 인터페이스 및 EFI(Extensible Firmware Interface)를 대체할 새로운 유틸리티이다.

 - BIOS에서 하드웨어를 진단하지 않고 빠른 OS 부팅이 가능하며, 소프트웨어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킨다. 2 테라 바이트(2T bytes) 이상의 고용량 하드 디스크 제어 및 Windows 64bit 버전에 적합하다.

▼ 최근에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이므로 사용자가 알기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출처 : 구글 이미지

 

* 시스템 정보 확인

 - UEFI 모드는 GPT 파일 형식을 사용하고, 레거시 BIOS는 MBR 파일 형식을 사용한다. 

 - 현재 사용자 PC의 메인보드가 UEFI인지 레거시 BIOS인지를 확인하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따라 해 보자

 - 다음과 같이 Windows 키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연다. 그리고 텍스트 상자에 msinfo32를 입력하자

Windows + R 실행창

▼ BIOS 모드 : 레거시

 

▼ BIOS 모드 : UEFI

 

728x90

'IT Network System > Windows Srv'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s Server 실습] NCSI  (0) 2021.01.18
Direct Access  (0) 2021.01.18
[Active Directory] SRV 레코드  (0) 2020.12.23
[Active Directory] OU 삭제  (0) 2020.12.22
[Active Directory] WAP  (3) 2020.11.1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