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twork System/Network

Cloud

by Skills 2021. 1. 19.

* Cloud

 - 소비자와 기업/기관들이 인터넷을 통해 접속할 수 있는 회사의 데이터센터 서버 네트워크를 말한다.

 - 내가 저장해놓은 문서와 정보들을 ID와 인터넷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볼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이다.

 

* Cloud Folder

 - 클라우드 폴더를 통해 사용자는 개인용 컴퓨터 및 디바이스에 작업 파일을 저장하고 여기에 액세스 할 수 있다.

 - 사용자는 작업 파일을 저장하고 어디에서나 액세스 할 수 있는 편리한 위치를 얻을 수 있다.

 

* Cloud Service

 - AWS, 구글 드라이브, Dropbox 등의 어플들이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인터넷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ex) evernote를 작성하면 evernote 회사의 서버에 노트가 저장된다. 어떻게 evernote의 서버에 내 노트가 저장되었을까? 인터넷을 이용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인터넷이 가능한 어느 곳에서나 내 노트를 확인할 수 있다.

 

* Cloud Computing

 - 서버, 스토리지(저장 장소), 네트워크, SW 등 ICT(정보통신기술) 자원을 필요로 할 때

 -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아 이용하는 방식이다. (컴퓨터 서버를 자신이 원하는 퍼포먼스에 맞게 제공받는 것)

 - 내 컴퓨터, 내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등을 쓰는 게 아닌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통해 서버,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킹 등을 사용하는 것이다.

 

* Cloud Computing이 사용되는 이유

 - 예를 들어 웹사이트 운영을 해야한다고 했을 때 서버를 구축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들, 물리적 공간, 확장성, 전력 등을 고려하지 않고 외부에 구축되어 있는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되고, 서버에 부하가 생겼을 때 즉각적인 확장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만 지불을 하면 되기 때문에 직접 서버를 구축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 클라우드 할당량

 - 내가 사용할때와 다른 사람이 사용할 때 서로 다른 컴퓨터를 보여주어야 한다.

 - 그래서 한 대의 컴퓨터가 마치 여러 대의 컴퓨터가 있는 것처럼 할당량을 나누어 주어서 각 사용자마다 다른 화면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 클라우드의 역할 (ex. Dropbox)

 1. 모든 파일과 폴더를 백업

 2. 여러 대의 장치에서 파일 액세스

 3. 데이터 보호

 4. 파일 복구

 5. 딱 필요한 만큼의 저장 용량

 

* 클라우드 서비스 유형 (IaaS / PaaS / SaaS)

(위로 갈수록 사용자는 편리함) 

IAAS(Intrastructure as a Service / 인프라 자원 서비스)

  - 컴퓨터 하드웨어 자원을 빌려준다. CPU 코어의 개수, 메모리 용량, 하드디스크 등 컴퓨터 자원을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제공해준다.

 

PAAS(Platform as a Service / 개발에 필요한 환경을 서비스)

 - 컴퓨터 자원은 물론이고, 플랫폼 (개발환경)까지 제공해준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 사용자가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 소프트웨어까지 모두 다 제공해주며, 사용자는 그저 사용만 하면 된다.

 

* 클라우드 운영 (Public, Private, Hybrid Cloud)

퍼블릭 클라우드(Public Cloud)

 - 클라우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이다. 누구나 비용을 지불하면,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Private Cloud)

 -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즉 기업 및 기관 내부에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구성하여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퍼블릭과는 다르게 해당 기업 및 기관에 속하지 않은 사람은 이용할 수 없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Hybrid Cloud)

 - 퍼블릭 +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합쳐진 형태로, 공유를 원하지 않는(노출되면 안 되는) 데이터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나머지 서비스는 퍼블릭 클라우드로 이용하는 형태의 서비스이다.

728x90

'IT Network System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orage  (0) 2021.01.26
OSI 7 Layer  (0) 2021.01.19
DHCP  (0) 2021.01.17
DNS  (0) 2021.01.15
Proxy  (0) 2021.01.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