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Network System/Network

Storage

by Skills 2021. 1. 26.

※ 아래 소개하는 것들은 서버와 스토리지 간의 연결 방식의 차이일 뿐이라 크게 어려운 개념이 아닙니다!

 

* DAS(Direct Attached Storage)

 - 서버가 파이버 채널(Fibre Channel, 줄여서 FC)을 통해 스토리지(저장 장치)에 직접 연결하는 방식이다.

 - 스토리지 상에 영역을 할당하여 가져 가게 되며, 각자의 파일 시스템을 관리하게 된다.

 - 방식 : FC, SATA, IDE, SAS

 - 장점 : 고성능,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속도가 빠름

 - 단점 : 케이블로 연결되기 때문에 거리가 짧음, 연결 갯수의 제한이 존재, 네트워크 상에 공유 불가능

 

* NAS(Network Attached Storage)

 - 서버와 스토리지가 이더넷 등의 LAN 방식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방식이다.

 - 방식 : NFS, CIFS

 - 장점 : 네트워크 연결(공유 등)이 가능함, 포트 수 제한이 없어서 확장성과 유연성이 뛰어남, 저렴함

 - 단점 : 네트워크 기반이라 속도가 느림, 파일 시스템을 공유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할 수 있음

이미지 출처 : https://tech.gluesys.com/blog/2019/12/02/storage_1_intro.html

 

* SAN(Storage Area Network)

 - DAS와 NAS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만들어졌다.

 - 서버와 스토리지를 FC로 연결한 고속 데이터 네트워크(전용 파이버 채널 스위치를 둠으로써 더 빠름)

 - 방식 : 광케이블(Fiber)

 - 장점 : 속도 빠름, 네트워크 공유도 가능

 - 단점 : 광케이블을 쓰다 보니까 비쌈 (SAN 스위치, 스토리지, 서버에 쓰는 HBA카드 등이 필요함)

이미지 출처 : https://tech.gluesys.com/blog/2019/12/02/storage_1_intro.html

 

* SAN과 NAS의 용도

 ① SAN

  - 데이터베이스 : 온라인 금융 거래와 같이 빠른 속도를 요구하고 지연에 민감하며 대규모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환경에 적합하다.

  - 가상화 환경 : 가상 머신과 빠른 입출력 속도를 제공해야 하는 대규모 가상화 구축 환경에 적합하다.

 

 ② NAS

  - 파일 공유 : NAS의 주 용도이며, 데이터를 중앙화하고 스토리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적합하다. (개인용부터 중소기업, 대기업 사무실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 가상화 환경 : 고성능 NAS의 경우 소규모 가상화 환경을 운영하거나 가상 데스크톱 환경을 구축하는데 적합한 성능과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스토리지의 사용 목적은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함이며, 분산되지 않고 한 곳에서 관리되기 때문에 관리의 용이함을 들 수 있다.

728x90

'IT Network System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Server와 WAS  (0) 2021.01.27
iSCSI  (0) 2021.01.26
OSI 7 Layer  (0) 2021.01.19
Cloud  (0) 2021.01.19
DHCP  (0) 2021.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