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IGRP
- RIP과 동일하게 라우팅 루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Split-Horizon이 적용되고, Major 네트워크 경계에서 자동 축약이 된다.
- Routing 정보 전송을 위해 IP 프로토콜 88번을 사용한다.
- DUAL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Successor(최적 경로)와 Feasible Successor(후속 경로)를 선출
- Convergence time이 빠르다.
⇒ Feasible Successor가 존재할 경우 Best path에 이상이 생기면 Feasible Successor의 경로를 Best path로 올린다.
- AD(Administrative Distance)값은 내부(Internal) 90, 외부(external)170.
- AS(Autonomous System)단위로 구성
⇒ 하나의 네트워크 관리자에 의해 관리되는 Router의 집단. (한 회사, 기업, 단체의 Router 집단)
- Classless Routing protocol ⇒ VLSM과 CIDR을 사용할 수 있다.
- 멀티캐스트 주소 (224.0.0.10)을 사용해서 정보를 전달한다.
# 장점
- Fast Convergence(빠른 수렴) ⇒ DUAL(Diffusing Update Algorithm) 사용
- Unequal cost 부하분산(load balancing) 지원
- OSPF에 비해 설정이 간단하다.
# 단점
- Cisco전용 Routing protocol이기 때문에 Cisco Router에서만 동작
- 중, 소규모 네트워크에서는 잘 돌아가지만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관리가 힘들다. (SIA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EIGRP 패킷
(1) Hello packet
- neighbor을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packet
- 멀티캐스트를 목적지 ip로 전송
- EiGRP는 인접 Router에게 주기적으로 hello packet을 전송
- 기본적으로 hello-interval의 3배에 해당하는 시간 15초 안에 상대방의 hello 패킷을 못 받으면 neighbor을 해제
(2) Update packet
- 라우팅 정보를 전송할 때 쓰는 packet
- 경우에 따라 유니캐스트 혹은 멀티캐스트 주소 사용
(3) Querty Packet (라우팅 정보 요청 패킷)
- 라우팅 정보 요청할 때 사용되는 packet
- 경우에 따라서 유니 캐스트나 멀티캐스트 주소 사용
- 자신의 routing table에 있는 경로가 다운되거나 metric 값이 증가되고 대체 경로가 없으면 인접 Router들에게 해당 경로에 대한 요청을 하기 위해 사용
(4) Reply packet
- query packet을 수신한 router가 요청받은 라우팅 정보를 전송할 때 사용
- 항상 유니캐스트 사용
(5) Acknowledgement Packet (라우팅 정보 요청 패킷)
- ack packet은 update packet, query packet, reply packet의 수신을 확인할 때 사용
- ack pakcet과 hello packet에 대해서는 수신을 확인 x
- 항상 유니캐스트 사용
+ EIGRP는 5개의 Packet을 사용하여 인접한 Router끼리 Neighbor 관계를 맺고 라우팅 정보를 서로 교환한다.
① : 라우터 A가 목적지 링크상에 누가 있는지 물어본다.
② : B의 라우팅 정보를 A에게 보낸다.
③ : 정보를 줘서 고맙다고 답변을 보낸다.
④ : 다시 A가 B에게 자신의 라우팅 정보를 보낸다.
⑤ : 그럼 다시 B가 A에게 고맙다고 답변을 보낸다.
3) EIGRP 동작 과정
(1) EIGRP 동작 과정 1
- 헬로 패킷을 인접 라우터에게 서로 교환하고 neighbor관계를 맺고 neighbor table을 생성한다.
- update packet을 통해 라우팅 정보 교환하고 topology table 생성
- Topology table 정보를 종합해서 라우팅 경로를 계산하고 Best path를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
(2) EIGRP 동작 과정 2
- 특정 네트워크로 가는 경로 또는 인접 Router가 다운되었을 때
- Query packet으로 다운된 네트워크의 라우팅 정보 요청 및 응답 상태 테이블 생성
- Reply packet으로 라우팅 정보 수신 및 Topology table 저장
- 수신한 라우팅 정보들로 라우팅 경로를 계산하고 Best path를 Routing table에 저장한다.
⇒ 경우에 따라 위의 절차를 거치지 않고 Topology table에서 바로 새로운 경로운 경로를 찾아 라우팅 테이블에 올릴 경우도 있다. (Feasible Successor가 있는 경우)
4) EIGRP Table
(1) Neighbor Table
- EIGRP가 설정된 Router들은 서로 Hello packet을 교환해서 Neighbor 관계를 형성.
- Neighbor 관계가 시작되면서 Neighbor Table을 생성하고 인접 Router 목록이 저장.
(2) Topology Table
- Neighbor에게 Update 받은 모든 네트워크와 그 네트워크의 Metric 정보를 저장하는 DataBase. Topology table에는 현재의 Router에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의 Metric 값과 Next-hop Router에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의 Metric 값이 모두 저장되어 있다.
5) EIGRP Metric
- Bandwidth(대역폭), Delay(지연), Realiability(신뢰성), load(부하), MTU를 기준으로 경로를 결정 → 각각의 metric을 vector metric이라고 한다.
- 특정 공식에 각각의 값을 대입하여 최적의 경로를 결정한다.
- 신뢰도는 interface의 에러 발생률
- load는 interface의 부하를 나타낸다.
- mtu는 기본적으로 가장 작은 값 사용한다.
6) DUAL (Diffusing Update Algorithm)
- Fast convergence(빠른 수렴)이 가능하다.
① FD – 출발지 라우터에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계산한 eigrp 메트릭 값
② AD – 출발지 next-hop 라우터에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계산한 EIGRP 메트릭 값
③ Successor – FD 값이 가장 낮은 경로상의 Next-hop 라우터
④ Feasible Successor – 최적 경로가 동작 하지 못 할 때 query 나 계산 없이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 되는 경로
(목적지 네트워크까지 FD값이 가장 낮은 경로가 Successor(최적경로)로 선출되고 남아있는 경로 중 AD값이 FD값보다 작은 경우 Feasible Successor(후속 경로)로 선출된다. 즉 , Successor가 아닌 라우터 중 AD(RD) < FD라는 조건을 만족하는 next-hop 라우터)
'IT Network System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IP주소 (0) | 2021.02.24 |
---|---|
Network Basic (15편 : OSPF) (0) | 2021.02.23 |
Network Basic (13편 : RIP) (0) | 2021.02.23 |
Network Basic (12편 : Routing) (0) | 2021.02.23 |
Network Basic (11편 : VLAN) (0) | 2021.02.23 |
댓글